본문 바로가기
이해하는 영어

11. 이해하는 영문법 : 5형식 문장(주어 + 타동사 + 목적어 + 보어)

by 제이콥케이 2024. 8. 9.
반응형
목차

0. 문장의 구성요소
1. 동사의 종류, 1형식 문장 (주어 + 자동사)
   1.1. 1형식 예문(30개)
2. to부정사
   2.1. to부정사 예문 (20개)
3. 동명사, 3형식 문장 (주어 + 타동사 + 목적어)
   3.1. 3형식 예문(15개)
4. 의문 to부정사
5. 종속절
   5.1. 종속절 예문(10개)
6. 전치사
7. 4형식 문장 (주어 + 타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7.1. 4형식 예문(30개)
8. 분사, 2형식 문장 (주어 + be동사 / 상태동사 + 보어)
   8.1. 2형식 예문(20개)
9. 수동태 (주어 + 타동사[be+p.p])
10. 관계대명사절, 관계부사절
   10.1 관계대명사절, 관계부사절 예문(14개)   
11. 5형식 (주어 + 타동사 + 목적어 + 보어)   ◀현재 위치

 

 

5형식 문장 구조

5형식 문장은 [주어 + 타동사 + 목적어 + 보어] 로 방이 4개나 있는 형식의 문장입니다. 

3형식의 목적어는 [~을/를] 의 말투로 사용됩니다. 

4형식은요? 간접목적어가 [~에게]의 말투로 사용되죠.

5형식은 또 다릅니다. 목적어 이놈이 지가 주어인줄 알아요 [~은,는,이,가] 의 말투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말투는 [~가 ~하도록 하다] 의 말투입니다. 

주어 + 타동사(하다) + 목적어(은,는,이,가) + 보어(하도록)

 

그리고~~

5형식의 보어에 올 수 있는 녀석들도 정해져 있습니다. 

우선 2형식의 보어자리 한번 확인해 볼까요?

2형식의 보어자리에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분사, 동명사, to부정사, 의문to부정사, 절 이 옵니다. 

5형식의 보어자리에는 명사, 형용사, to부정사 / 원형부정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이렇게 6가지인데 

명사(이름), 형용사(상태), to부정사(동작)만 우선 알고 계셔도 됩니다. 

 

간단한 예를 들면)

나는 니가 선생이라고 생각한다. 

I think you a teacher.

 

나는 니가 영어 공부 하기를 원한다. 

I want you to study english.

 

 

 

5형식 예문

1. 케빈은 영어를 잘 가르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가 훌륭한 선생님이라고 생각한다.
- great teacher 훌륭한 선생님 / think 생각하다, ~을 생각하다 / most 대부분의 / people 사람들
- because ~때문에 / teach 가르치다, ~을 가르치다 / English 영어 / well 잘


Because Kevin teaches English well, most people think him a great teacher.


2. 나의 아들이 태어난 후에 나는 그가 제임스라고 이름을 지어줬다.
- name 이름, ~의 이름을 짓다 / born 태어난 / son 아들 / after ~후에


After my son was born, I named him James. 


3. 태양에너지는 공기를 나쁘게 만들지 않는다.
- bad 나쁜 / (the) air 공기 / make ~을 만들다 / solar energy 태양에너지


Solar energy does not make the air bad.


4. 나는 케빈을 5년 동안 만나본 후에 그가 정직하다는 것을 깨닫았다.
- honest 정직한 / realize ~을 깨닫다 / for 5 years 5년동안 

- meet 만나다, ~을 만나다 / after ~후에


After I met Kevin for 5 years, I realized him honest.


5. 내 여자친구가 바람을 피웠을 때, 그것은 나를 정말 슬프게 만들었다.
- sad 슬픈 / very 매우 / make ~을 만들다 / cheat on sb 바람피다 

- girlfriend 여자친구 / when ~할 때


When my girlfriend cheated on me, it made me very sad.

 


6. 내가 살았던 그 집이 너무 오래돼서 그녀는 그 집을 회색으로 페인트 칠했다.
- as ~해서 / gray 회색, 회색의 / paint 페인트, ~을 페인트 칠하다
- live 살다 / house 집 / too 너무 / old 오래된, 늙은


As the house where I lived was too old, she painted it gray.


7. 바깥 날씨가 너무 추울 땐, 그 문이 열려 있도록 유지해 주세요.
- open 열려 있는, 열리다, ~을 열다 / door 문 / keep ~을 유지하다 / please 제발
- outside 야외, 야외의, 야외에서, ~밖에서 / cold 추운 / too 너무 / when 시간, 때, ~할 때


When it is too cold outside, please keep the door open.


8. 내 여자친구를 만날 때마다, 그녀는 나를 아주 행복하게 만들어준다.
- very 매우 / happy 행복한 / make ~을 만들다 / girlfriend 여자친구 

- meet 만나다, ~을 만나다 / whenever ~할 때마다


Whenever I meet my girlfriend, she makes me very happy.


9. 내가 커피숍에서 커피를 주문할 땐 나는 그 커피가 강한 것을 좋아한다.
- strong 강한 / like ~을 좋아하다 / at a coffee shop 커피숍에서 

- order ~을 주문하다 / when ~할 때


When I order coffee at a coffee shop, I like it strong.


10. 우리 엄마는 내가 방과 후에 만화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 after school 방과 후에 / comic book 만화책 / read 읽다, ~을 읽다 

- like ~을 좋아하다 / mom 엄마


My mom did not like me to read a comic book after school.

 


11. 내 학생들 몇 명은 너무 영리해서 나는 그 학생들이 1년 후에 영어로 말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 as ~해서 / a year later 1년 후에 / speak 말하다, ~을 말하다 / English 영어 

- expect ~을 기대하다 / some of the ~중에 일부 / student 학생 / very 매우 / clever 영리한


As some of my students are very clever, I expect them to speak English a year later.


12. 이곳은 흡연을 위한 장소가 아니므로, 그는 나에게 여기서 담배를 피지 말라고 말했다.
- do 대동사 / here 여기 / tell ~을 말하다 / smoke 담배피다 / place 장소 / because ~때문에


Because here was not a place to smoke, he told me not to do here.


13. 나는 무엇인가가 그 강물 아래쪽으로 떠내려 가는 것을 보았다.
- watch ~을 보다 / down the river 그 강(물) 아래쪽으로 / something 

- float 표류하다, (물 위에)뜨다


I watched something float down the river.


14. 우리는 그가 비가 오는 날에 자신의 개를 산책시키는 것을 보았다.
- on a rainy day 비가 오는 날에 / walk 걷다(산책하다), ~을 산책시키다 / dog 개 / see ~을 보다


We saw him walk his dog on a rainy day.


15. 내가 차를 몰고 서울로 가고 있는 동안에, 나는 UFO가 하늘에서 빠른 속도로 날고 있는 것을 보았다.
- in the sky 하늘에서 / fast 빠르게 / fly 날다 / UFO / see ~을 보다 / to ~로(방향)
- drive 운전하다, ~을 운전하다 / while ~하는 동안에 / car 자동차


While I drove a car to Seoul, I saw a UFO fly fast in the sky

 

 

16. 성공을 성취하기 위해서 우리 엄마는 내가 시간이 날 때마다 열심히 공부하도록 강요했다.
- whenever ~할 때마다 / have time 시간이 생기다 / study 공부하다, ~을 공부하다 / success 성공
- hard 어려운, 딱딱한, 열심히 / force ~을 강요하다 / mom 엄마 / for ~을 위하여 / get ~을 얻다


For getting success my mom forced me to study hard whenever I had time.


17. 내가 슬플 때, 우리 선생님은 내가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도록 독려하지 않았다.
- at school 학교에서 / hard 열심히 / study 공부하다, ~을 공부하다 

- encourage ~을 독려하다 / down 우울한 / when ~할 때


When I was down, my teacher did not encourage me to study hard at school.


18. 작년에 나에게 영어를 가르쳐줬던 선생님은 나보고 불쌍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이유에 대한 내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에게 말하도록 조언했다.
- many people 많은 사람들 / poor 불쌍한 / help 도움이 되다, ~을 돕다 

- about ~에 대한 / story 이야기 / tell ~을 말하다 / to ~에게(방향) / advise ~을 조언하다 

- last year 작년에 / teach 가르치다, ~을 가르치다


The teacher who taught English to me last year advised me to tell my story about why to help poor people to many people. 


19. 지난 달에 나와 헤어진 그 여자는 나보고 내가 그 차를 샀던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라고 요청했다.
- buy ~을 사다 / car 자동차 / about ~에 대해서 / explain 설명하다, ~을 설명하다
- last month 지난 달에 / break up 헤어지다(with) / girl 여자 / ask ~을 요청하다


The girl who broke up with me last month asked me to explain about why I bought the car.


20. 그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서 총괄 매니저인 케빈은 누구도 늦은 밤에 그 건물안에 머무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 at late night 늦은 밤에 / in the building 그 건물 안에 / stay 머물다 / anyone 누구든지
- allow ~을 허락하다 / general manager 총괄 매니저 / security 안전, 보안 / keep ~을 유지하다

 


To keep the security, Kevin who is a general manager will not allow anyone to stay in the building at late night.


21. 그들은 그 새들이 하나씩 그들의 둥지들로 되돌아오는 것을 관찰했다.
- one by one 하나씩(차례대로) / nest 둥지 / come back 되돌아오다

- to ~로 / bird 새 / observe ~을 관찰하다


They observed the birds come back to their nests one by one.


22. 내가 교실에서 청소를 하고 있어서 나는 그가 위층으로 뛰어가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 upstairs 위층으로, 위층에서 / run 뛰다 / notice ~을 알아차리다 

- in a classroom 교실에서 / clean 청소하다 / as ~해서


As I was cleaning in a classroom, I did not notice him run upstairs.


23. 어제 밤에 그 까페에서 만났던 그 여자는 너무 사악해서 우리는 그녀를 마녀라고 불렀다.
- witch 마녀 / call ~을 부르다 / wicked 사악한 / last night 지난 밤에 

- in a café 까페에서 / meet 만나다, ~을 만나다 / so 너무 / as ~해서


As the girl who we met in a café last night was so wicked, we called her a witch.


24. 내가 새벽에 조용히 내방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을 때, 나는 위층에서 누군가 피아노를 치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 upstairs 위층에서 / play the piano 피아노를 치다 / someone 누군가 

- study 공부하다, ~을 공부하다 / quietly 조용히 / hear 듣다, ~을 듣다 

- in the morning 아침에, 새벽에 / in my room 내방에서 / when 시간, 때, ~할 때


When I was quietly studying in my room in the morning, I could hear someone play the piano upstairs.


25. 공짜 가방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당신이 당신의 상품을 온라인에서 등록하기를 강력히 권합니다.
- online 온라인, 온라인의, 온라인에서 / product 상품 / register 등록하다, ~을 등록하다
- encourage ~을 독려하다 / strongly 강력히 / get ~을 얻다 / free bag 공짜 가방


To get a free bag, we strongly encourage you to register your product online.

 


26.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 그 YBM 호텔은 모든 투숙객들이 도착하는 대로 체크인 하기를 부탁했다.
- avoid ~을 피하다 / congestion 혼잡 / request ~을 요청하다 / guest 투숙객 

- check in 체크인하다 / on ~위에, ~에 대하여, ~하자 마자


To avoid congestion, the YBM Hotel requested all guests to check in on arrival.


27. 그 신입 직원들의 능력들을 평가하기 위해서, 케빈씨는 그들이 그 작업들을 직접 수행할 것을 요구했다.
- evaluate ~을 평가하다 / ability 능력 / employee 직원 / ask ~을 요청하다 / task 일, 과업, 임무
- (by) oneself 스스로, 직접 / perform ~을 수행하다 / new 새로운 / Mr. Kevin 케빈씨


To evaluate abilities of the new employees, Mr. Kevin asked them to perform the tasks by themselves.


28. 마을사람들이 늦은 밤에 산속에서 걷고 있었을 때, 그들은 멀리서 사슴 한 마리가 짓는 것을 들었다.
- in the distance 멀리서 / bark 짖다 / hear 듣다, ~을 듣다 / in the mountain 산속에서
- at late night 늦은 밤에 / walk 걷다 / villager 마을사람 / when 시간, 때, ~할 때


When villagers were walking at late night in the mountain, they heard a deer bark in the distance.


29. 아무도 케빈이 똑똑하다고 믿지 않았음에도, 그는 자기 자신이 그 특별 위원회를 이끌 수 있는 적임자라고 입증했다.
- even if ~임에도 불구하고 / special committee 특별 위원회 / lead ~을 이끌다 

- can ~할 수 있다 / right person 적임자 / himself 자기 자신 / prove ~을 증명하다 

- smart 똑똑한/ believe ~을 믿다 / nobody 아무도


Even if nobody believed Kevin smart, he proved himself the right person who can lead the special committee.


30. 우리는 서면 허가 없이는 학생들이 그 연구실을 사용하는 것을 허락할 수 없다.
- written authorization 서면 동의 / without ~없이 / laboratory 연구실 / allow ~을 허락하다 

- use ~을 사용하다 / can


We cannot allow students to use the laboratory without written authorization.

 

 

 

 

 

이전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