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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의 길/OpenGL

glOrtho() 함수

by 하늘아래. 2009.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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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파라미터는 left,  right, bottom, top, near, far
 

여기서 설정한 공간에 그림을 그릴것이다~ 

아래그림을 참고하세요

 

glOrtho() 함수는

viewport를 변경하게 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왜곡현상을

막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로 300 세로 300의 viewport를

가로 600 세로 300으로 변경하게 되면

그려진 물체가 정사각형이라면 가로길이가 2배로 커져서 가로가 긴 사각형이 됩니다.

( 이유 -> vertex는 -1.0~1.0사이의 정규좌표를 사용합니다. 가로 300일때 가로 vertex 0.1이 15만큼의 가로 길이를 의미했다면

 가로 600일때는 가로 vertex 0.1이 30만큼의 가로 길이를 의미하게 되므로 물체가 늘어납니다.)

 

이런 왜곡현상을 막고

종횡비를 유지하기 위해서

glOrtho()를 이용할수있습니다.

 

방법은 늘어난 viewport비율만큼 가로세로, 또는 상하를 늘려주면됩니다.

 

glOrtho(-1,1,-1,1,1,10) 이었고

가로가 2배로 늘어났다면

glOrtho(-2,2,-1,1,1,10)로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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